헤드헌터

헤드헌터 입장에서 링크드인을 사용하면 좋은 점

헤드헌터들이 사용하는 잡포탈은 제한적입니다. 사람인, 잡코리아, 인크루트, 피플앤잡이 메인이며 최근에 링크드인을 사용하는 분들도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 써치펌 헤드헌터들 역시 링크드인을 그래도 많이 사용한다고는 하지만, 고객사에 추천하는 후보자들 중 약 12%만이 링크드인으로 컨택한 분들이며 최종 합격자의 링크드인 비율은 5%를 넘지 않습니다.

이는 이직을 희망하는 분들로 구성되어 있는 잡포탈에 비해 링크드인의 특성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링크드인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분명히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중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후보자와의 ‘연결’이 아닐까 합니다. 소통에 있어 히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게 링크드인이 다른 잡포탈과 구별되는 가장 큰 차이점이라 생각됩니다.

잡포탈로 만나게 되는 후보자들은 그 속에서 대화 히스토리를 파악하기가 힘들며 특히 제안했던 포지션을 거절한 경우 그 이유를 명확히 알기가 어렵습니다. 제안과 수락은 그 속에서 이루어지지만, 그들과의 소통은 밖에서 이루어지게 되며 시간이 오래 지나면 그 내역은 잊히게 됩니다.

하지만 링크드인을 통하면 1년 전, 3년 전에 나눴던 대화내역이 모두 저장되어 있으며 과거에 왜 이직 제안을 거절하셨는지, 그리고 어떠한 이야기들을 나누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비록 오랜만에 인사를 하더라도 과거의 대화와 이어질 수 있으며 상대방에 대한 조금 더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포지션 제안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결’이 가지고 있는 힘이 크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거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지금 당장 링크드인을 통해 뭔가 두드러지는 성과를 내지 못하더라도, 나만의 ‘연결’을 만들어 놓는 것이 헤드헌터들의 장기적인 성과를 위해서도 유리하지 않나 합니다.

링크드인의 사용 목적을 단순히 ‘이직’에만 둔다면 그 쓰임의 절반도 못 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양한 나의 경험들을 나누고 상대방의 경험을 경청하며, 그 속에서 좋은 기회들을 제안하고 만들어 나간다면 분명 이를 잘 활용하는 헤드헌터들은 강력한 무기를 가지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dark81x

Recent Posts

러닝 28일 차_한 낮의 러닝은 힘들어

오늘은 아침에 못 뛰어서 낮에 뛰어보기로 했다. 사무실에서 조금 일찍 나와 집 앞 공원에 주차를…

3개월 ago

작은 회사에서 채용이 어려운 이유

스타트업이나 규모가 작은 회사에서 오랜 기간 채용을 못하는 이유는, 너무 완벽한 사람을 찾으려 하기 때문이다.…

3개월 ago

러닝 26일 차_누적 100K를 달리다

러닝시작한 지 26일 만에 100K 기록을 달성했다. 매일 10K를 뛰는 분들에겐 열흘 만에 달성 가능한…

3개월 ago

헤드헌터에 대한 오해 – 여러 헤드헌터가 제안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써치펌 스텝업파트너스 대표 이상학입니다. 최근 유독 헤드헌터에 대한 안 좋은 경험들 공유가 많아진 것…

3개월 ago

러닝 25일 차_편안함의 기준이 달라지다

오늘 제미나이가 분석해 준 러닝의 포인트는 <편안함의 기준이 달라졌다>라는 것이다. 한달 전 만 해도 높은…

3개월 ago

러닝 24일 차_실력 굳히기

어제 강도 높은 러닝을 했기에 오늘은 페이스를 늦추기로했다. 심박수는 130~40으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천천히 달렸고…

3개월 ago